티스토리 뷰

물론입니다! 자바(Java)는 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 언어로, 문법이 비교적 명확하고 강력한 기능을 제공합니다. 자바의 기본 문법 및 개념을 차근차근 설명드리겠습니다.

### 1. 기본 구조

자바 프로그램은 클래스(Class)로 구성됩니다. 자바 프로그램의 시작점은 `main` 메서드입니다.

public class HelloWorld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Hello, World!");
    }
}



위 예제는 "Hello, World!"를 출력하는 가장 간단한 자바 프로그램입니다.

- `public class HelloWorld`: `HelloWorld`라는 이름의 공개 클래스를 선언합니다.
- `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`: 프로그램의 시작점인 `main` 메서드를 선언합니다.
- `System.out.println("Hello, World!");`: 콘솔에 "Hello, World!"를 출력합니다.

### 2. 변수와 데이터 타입

자바에는 다양한 데이터 타입이 있으며, 변수는 특정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

int number = 10;        // 정수형 변수
double pi = 3.14;       // 실수형 변수
char letter = 'A';      // 문자형 변수
boolean isTrue = true;  // 논리형 변수
String message = "Hello"; // 문자열 변수 (클래스 타입)



### 3. 연산자

자바는 다양한 연산자를 제공합니다.

- 산술 연산자: `+`, `-`, `*`, `/`, `%`
- 비교 연산자: `==`, `!=`, `>`, `<`, `>=`, `<=`
- 논리 연산자: `&&`, `||`, `!`

int a = 10;
int b = 5;
System.out.println(a + b); // 15
System.out.println(a > b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a == 10 && b == 5); // true



### 4. 제어문

자바의 제어문은 프로그램의 흐름을 제어하는 데 사용됩니다.

#### 조건문

int number = 10;

if (number > 5) {
    System.out.println("Number is greater than 5");
} else {
    System.out.println("Number is 5 or less");
}


#### 반복문
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    System.out.println("i: " + i);
}

int j = 0;
while (j < 5) {
    System.out.println("j: " + j);
    j++;
}


### 5. 배열

배열은 동일한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 구조입니다.

int[] numbers = {1, 2, 3, 4, 5};

for (int i = 0; i < numbers.length; i++) {
    System.out.println(numbers[i]);
}


### 6. 메서드

메서드는 특정 작업을 수행하는 코드 블록입니다.

public class Calculator {
    public int add(int a, int b) {
        return a + b;
    }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Calculator calc = new Calculator();
        int result = calc.add(10, 5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Result: " + result);
    }
}



### 7. 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 (OOP)

자바는 객체 지향 언어입니다. 클래스는 객체의 설계도이며, 객체는 클래스의 인스턴스입니다.

#### 클래스와 객체


#### 상속

상속은 한 클래스가 다른 클래스를 확장하는 기능입니다.

class Animal {
    void eat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his animal is eating");
    }
}

class Dog extends Animal {
    void bark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he dog is barking");
    }
}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Dog myDog = new Dog();
        myDog.eat();  // This animal is eating
        myDog.bark(); // The dog is barking
    }
}



### 8. 인터페이스

인터페이스는 클래스가 구현해야 하는 메서드의 집합입니다.

interface Animal {
    void makeSound();
}

class Dog implements Animal {
    public void makeSound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Woof");
    }
}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Animal myDog = new Dog();
        myDog.makeSound(); // Woof
    }
}



자바의 기본 문법과 개념은 여기까지입니다. 더 심화된 내용이나 특정 부분에 대한 자세한 설명이 필요하시면 알려주세요!

 

 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TAG more
«   2024/10   »
1 2 3 4 5
6 7 8 9 10 11 12
13 14 15 16 17 18 19
20 21 22 23 24 25 26
27 28 29 30 31
글 보관함